사용자 직접 후기

사춘기, 재발성 여드름 치료에 금(gold)이 효과적?

울긋불긋, 울퉁불퉁 여드름은 가뜩이나 민감한 사춘기 학생들에게 그 자체만으로도 외모적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가뜩이나 학업으로 힘든 학생들에게는 큰 골칫거리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사춘기 여드름은 치료를 해도 계속 재발한다는 점이다. 여드름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근본 원인인 피지 분비의 개선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재발성 여드름 치료의 오랜 경력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김석주 원장(피부과 전문의)은 골드PTT라는 새로운 여드름 치료법에 주목한다. “골드PTT는 특수 설계된 나노 크기의 금 입자를 활용한 광열 치료(PhotoThermal Therapy)이다. 2015년 미국 하버드대에서 최초로 여드름 치료에 시도되었던 치료법으로 2019년 올해 국내에도 골드PTT가 도입되었다. 표피에 영향은 거의 주지 않으면서 피지선만 선택적으로 파괴해 근본적으로 여드름을 개선할 수 있고 이는 여드름의 재발 위험성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금은 열전도율이 가장 뛰어난 금속이다. 나노사이즈의 골드파티클을 모공에 흡수시킨 후 레이저(열)를 조사하면 골드가 국소적으로 열을 발생시켜 피지선을 파괴하는 골드PTT의 메커니즘은 중증 여드름에도 아주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기존 PDT(Photodynamic therapy) 시술이 시술 시간이 상당히 길고 시술 후 홍반 및 색소 침착의 가능성이 높아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단점에 비해 골드PTT의 경우 나노골드파티클의 흡수 시간이 18분 내외로 획기적으로 줄어들면서 치료 시간이 대폭 단축되었고 표피에는 거의 흡수되지 않아 PDT 시술이 가진 단점 부분들을 상당 부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피지선 기능 억제, 여드름 치료의 기본

여드름 기본적으로 심함 스트레스, 식습관의 문제 (높은 당부하지수 음식, 예; 흰 밀가루로 된 빵, 면종류 등), 수면 부족등과 함께 활발한 피지선의 활성도가 주요한 악화 요인으로 꼽힌다. 식습관 교정이나 수면에 대한 문제, 스트레스 레벨을 조절 하는 것은 꾸준한 노력과 자기개발로 어느 정도 극복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피지선의 활성도를 줄이는 것은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무척 어렵다. 피지선의 활성도를 줄이기 위하여 지성 전용 세안제를 사용하여 과한 세안을 하는 경우, 이를 장기간 방치하면 피부장벽에 문제가 생겨 지성 민감성 여드름이 발생 하기 쉽상이다. 피지 활성도를 조절 하는 피지분비 조절기능이 있는 경구약 (isotretinoin 제제의 약)이 있지만 복용에 대한 부작용 때문에 꺼려 하시는 분들도 많다.  


피지선에 선택적으로 흡수되어 1450 nm, 특정 파장대의 빛을 조사하면, 피지선의 활성도가 감소되어 여드름이 호전 되는 치료법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치료 효과를 극대화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피지선에만 선택적으로 흡수되는 광감각제를 이용한 것인데, 최근에는 골드PTT와 같은 치료법이 효과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골드 PTT(PhotoThermal Therapy)는 특수하게 설계된 골드 마이크로 입자를 초음파로 침투시켜 흡수 시킨 후 장파장의 레이저를 적용하면 골드 마이크로 입자에 열이 발생해 주변의 피지선들을 파괴하는 치료법으로 약 처방이나 레이저 치료가 가지는 부작용이 없고 PDT처럼 시술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 간편하면서도 그 효과는 오래 지속되는 가성비 좋은 여드름 치료법이다.”  

실제로 골드PTT는 2015년에 하버드에서 처음 시도된 여드름 치료법으로 2018년 미국외과학회에서 발표한 연구 자료에 따르면 골드PTT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경과를 지켜본 결과 특별한 부작용 없이 3개월 후 66%, 6개월 후 79%의 여드름 감소 결과를 나타냈다. 국내 여드름 치료에서 많은 빈도수를 차지하고 있는 PDT(Photodynamic therapy)의 경우 광민감제의 사용으로 24시간동안 햇빛을 차단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시술 후에도 피부에 남아있는 광민감제로 2차 색소침착의 우려가 있으나 골드PTT의 경우에는 표피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아 색소 침착의 위험은 줄이면서 여드름 개선의 효과는 뛰어나 최근 국내에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